마케팅&브랜딩
브랜딩을 위해 꼭 필요한 질문
Jimi_智美
2023. 5. 19. 08:45
‘브랜딩다움’을 위해 꼭 필요한 질문들
1. 어떤 탄생 과정을 거쳤나?
모든 사람이 태어난 배경과 자라온 환경이 다르듯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브랜드 정체성을 정의할 때, 그 탄생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브랜드가 어떤 과정에서 시작됐고 출발점이 어땠는지 살펴보면, 브랜드의 초기 모습과 마음가짐까지 알 수 있다. 즉 탄생의 비밀을 알게 되는 것이다.
2. 사람들이 이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는 가격, 소통, 편리함, 이미지 등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주를 이루는 사용자의 선택 이유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브랜드만의 정체성과 경쟁사들과의 차별화 요소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다.
3. 이 브랜드는 어떤 문제에 봉착했나?
브랜드는 모두 각자의 고민을 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애쓴다. 경쟁이 심한 영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선택할 만한 특별함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4. 이 브랜드가 없다면 사람들은 어떤 지점이 불편할까?
브랜드가 세상에 없으면 애용자들이 어떤 불편을 겪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판매 플랫폼일 경우 이곳이 없어도 다른 곳에서 구매하면 되지만, 주 이용자 집단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면 존재의 이유가 다듬어진다.
출처 : 톱클래스(http://topclas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