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 짜리 마케팅 전략 공짜로 알려드립니다. - 1 -
당신의 열심은 잘못되었습니다.
사업을 열심히 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냥 닥치고 열심히 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사업은 무작정 열심히 한다고 잘 되는 게 아니라는 거 잘 아시잖아요? 열심보다 중요한 게 방향이란 사실도 이미 알고 있으시겠죠? 그런데 도무지 어떻게 사업의 방향을 잡아야 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올바른 방향을 찾아줄 마법 같은 5가지 질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대로 된 방향을 잡고 나면 그때부터는 시간 싸움입니다. 꾸준히 묵묵히 그 방향으로 걸어가면 반드시 성공의 목적지에 도달해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이 5가지 질문은 사업을 시작하면서 그리고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점검 차원에서도 꼭 해봐야 합니다.
이 질문은 제가 만든 질문이 아닙니다. 누가 먼저 이 질문을 만들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버드, MIT는 물론이고 서울대, 연대, 고대 경영학과에서 꼭 가르치고 있는 질문입니다. 마케팅원론 책에도 나와있고 수 없이 많은 경영학 서적에도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1. 내 사업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은 누구인가?
3. 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어떤 가치를 느끼고 있는가?
4. 내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5. 내 사업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간단한 질문 같지만 막상 대답해 보라고 하면 쉽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기도 합니다. 대충 추상적으로 대답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대답하려면 꽤 많은 시간을 고민해야 할 겁니다. 왜냐면 이 질문은 비즈니스의 본질에 대해서 묻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본질에 대해서 답변하는 게 제일 어려워요.
갑자기 친구가 진지하게 '너는 왜 살고있니?' 라고 하면 뭐라고 대답하실 래요? '너는 어떤 것 때문에 살고 있어?' '네 삶에 가치는 뭐야?' ' 어떻게 살고 싶은지 얘기해 줄래?' 너는 어떤 모습에 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얘기해 줘!' 이렇게 물어본다고 생각해 보세요.
뭐지? 나랑 싸우자는 건가?
그래요. 본질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은 답변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답변해내야 합니다. 그래야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니까요. 지금 이 글을 여기까지 보고 있는 이유가 뭡니까? 도대체 뭐가 잘못되었는지 원인을 알고 싶어서 읽고 있는 것 아닌가요? 답변하기 어렵다고 피하지 마시고 치열하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실마리를 찾게 되실 거니까요. 저 같은 경우는 5가지 질문을 되뇌고 답변하다 결국 답변을 한 가지 단어로 압축했습니다.
'다름 (Different)'
모든 사업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저처럼 작은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존재의 이유가 남들과 같다면 고객이 나에게 올 이유가 없습니다. 내가 다가가고자 하는 고객이 남들과 같다면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고, 내 제품과 서비스가 남다른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면 내 것을 사줄 이유가 없습니다.
결국 내 아이템과 서비스가 남다르지 않으면 이 사업은 어떻게 될지 뻔합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상태로 수많은 선택지 중에 한 가지가 되겠죠. "내가 만든 게 좋아요!`라고 외쳐봤자 소용없습니다. 나 혼자만의 주장일 뿐 고객이 내 것을 선택해야 할 이유는 냉정하게 없습니다.
그래서 제 사업의 문제는 '다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제 사업이 성공했던 이유도 남달랐기 때문인 걸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다름을 어떻게 만들고 포장하는지가 중요한 거죠. 사업이 어려움에 처한 이유는 다 다르겠지만 원인은 단 한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다름'을 잊어버린 사업은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남들과 똑같아지는 순간 선택지 중에 하나로 전락하게 되니까 더 싸게 파는 것을 고민합니다. 과장된 광고를 하고 별것 아닌 상태로 남들에게 노출되기 만을 기다립니다. 그렇게 순수익이 쪼그라들면서 사업은 점차 망해 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 사업에 '다름'을 갖출 수 있을까요? 이 건 다음 포스팅에서 하나씩 풀어보겠습니다. 남들의 이야기를 제 것처럼 꾸미지 않고 제 경험을 날 것 그대로 전해드릴 테니 잘 들어보세요. 이 방법을 적용해서 최근 4억짜리 프로젝트를 성공 시켰습니다. 저는 돈 주고 배웠지만 이 글을 여기까지 보신 보상으로 저는 공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요기까지만 적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뵈요~